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상체비만과 하체비만, 다이어트 방법 다르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0. 3. 22.

▲하체비만은 종아리부종과 달리 알 때문일 수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길 수 있으며, 체형교정이 필요한 골반 등이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진=지티씨코리아 제공)

▲하체비만은 종아리부종과 달리 알 때문일 수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길 수 있으며, 체형교정이 필요한 골반 등이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진=지티씨코리아 제공)


나이가 들수록 상체와 하체 불균형으로 다이어트를 찾는 사람이 많다. 상체만 살이 찌고 부종도 많고 상대적으로 하체가 가늘어지는 상체비만 체형, 반면 상체는 날씬한데 하체만 단단한 근육형의 하체비만. 그렇다면 상체비만과 하체비만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상체비만의 경우 어깨에 살이 찌고 승모근이 발달하는 이유는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면서 바르지 못한 자세와 과도한 근육 사용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하체비만은 종아리부종과 달리 알 때문일 수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길 수 있으며, 체형교정이 필요한 골반 등이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골반이 뒤로 밀리거나 뒤틀어진다면 체형 불균형으로 하체에 다리 저림, 종아리부종, 다리 셀룰라이트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무작정 굶는 식단조절이나 강도 높은 하체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종아리 통증과 근육의 사이즈가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균형 있는 몸매를 위해서 하체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지티씨코리아 박양희 실장은 “특히 종아리는 특성상 지방보다 두꺼운 근육층으로 이뤄져 있어 다이어트를 해도 가늘어지기 힘들다. 랩으로 감싸거나 맥주병으로 미는 방법의 살빼기는 일시적인 효과를 줄 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힘들다.”고 말했다.

따라서, 다리의 부종에 도움이 되고, 무거움과 피로감을 해결하고 싶다면 식·생활 습관 속에 가벼운 다리 스트레칭과 다리에 단계적 압력을 주며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의료용 압박스타킹 등이 있다. 그러나 일시적인 효과가 아닌 지속적인 유지 기간을 위해 다리 기본유형 4가지를 고려해 의료적 도움을 받는 쫑알주사, 흔하게 볼 수 있는 종아리 보톡스 등도 있다.

각기 다른 방법으로 상체비만, 하체비만을 해결하고자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일이 많다. 이유는, 개인마다 근육의 발달 정도가 각기 다르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정밀진단 후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august@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352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