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한미약품, 포지오티닙 "HER2 변이 암에도 효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9. 10. 13.



한미약품은 미국 스펙트럼사에 기술 수출한 신약 ‘포지오티닙’의 종양 억제 효과 연구가 미국 암 전문지 '암세포(Cancer Cell)'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엠디앤더슨 암센터의 존 헤이맥 박사팀은 이 물질이 폐암의 대표적 유전자 변이인 EGFR(이지에프알)가 있는 암뿐만 아니라, 유방암·난소암·폐암·위암 등 여러 암에서 발현되는 변이인 HER-2(허투)가 있는 암에서도 치료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박사팀은 이 물질이 다양한 HER-2 변이에서 보이는 효과를 알기 위해, 여러 기관의 25개 암종 환자 20만명 이상에 대한 정보를 분석했다.

학술지
신약 '포지오티닙’의 종양 억제 효과가 미국 암 전문지 '암세포(Cancer Cell)​'에 실렸다./사진=한미약품 제공

헤이맥 박사는 “이번 연구로 포지오티닙이 복잡한 결합 위치를 가진 HER-2 변이 암종을 표적하는데 최적화 됐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HER-2 Exon20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서 매우 활발한 반응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스펙트럼 조 터전 대표이사는 “이번 분기 내에는 치료 전력이 있는 EGFR Exon20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코호트 주요 데이터를 발표하고, 내년 중순에는 치료 전력이 있는 HER-2 Exon20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두 번째 코호트 주요 데이터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펙트럼사는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포지오티닙 개발과 상업화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고 있다.

한미약품측은 “포지오티닙이 EGFR 변이 외에도 HER-2 변이 양성 등 다양한 돌연변이를 동반한 암종에서 활용 가능성이 입증된 것”이라며 “EGFR이나 HER-2 변이가 발생하면 약물 결합이 제한되는데, 포지오티닙은 작은 사이즈와 구조적 유연성으로 이런 장애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08/201910080112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