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기름 줄줄 흐르는 음식이 유발하는 4가지 병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4. 12.

치킨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결장암, 치질 등 다양한 질환 위험이 커진다./사진=조선일보DB

피자, 치킨과 같은 기름진 음식은 체중 증가의 주범으로 꼽힌다. 하지만 기름진 음식은 살을 찌우는 것 외에도 다양한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인다. 고혈압과 당뇨병은 물론, 몸속 크고 작은 염증과 치질, 심지어 암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기름진 음식에 의해 발병 위험이 높이는 질환을 알아봤다.

◇결장암
기름진 음식은 대장암 중에서도 결장암의 위험을 높인다.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나뉘는데, 결장은 항문 바로 앞인 직장을 제외한 부분을 말한다. 기름진 음식 중에서도 특히 육류의 지방은 간에서 대사 후 발암물질을 형성한다. 이 물질이 혈액을 타고 결장점막에 우선 작용하면서 직장암보다 결장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졌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담즙의 과다 분비가 대장 세포 변이의 원인이라고 알려지기도 했다. 대장 세포가 많이 변이할수록 암세포가 생길 위험이 커진다. 결장은 십이지장이나 콩팥 등과 가까이 위치해 치료가 어려워 잔변감이나 변비, 가는 변이 발생하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담석증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담즙의 기능을 저하시켜 담석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담즙은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 성분을 분해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기름진 음식이 담즙의 성분에 변화를 일으키면서 담즙 안 담즙산이 부족해진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을 분해 과정이 더뎌지고, 소화되지 못한 콜레스테롤은 뭉쳐져 담석(돌)으로 남게 된다. 담석증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담낭염으로 악화되거나 담낭이 아예 터뜨릴 수 있다. 따라서 기름진 식사 후 위쪽 배 또는 명치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더부룩한 느낌이 동반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하고 제대로 치료해야 한다.

◇치질
고칼로리인 기름진 음식은 항문 주위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혈액을 순환하는 지방이 많으면 혈관 벽에 쌓이면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한다. 혈류가 정체되면서 골반 쪽의 정맥의 압력이 높아지고 치질로 이어진다. 기름진 음식은 소화를 더디게 만들어 변비도 유발하는데, 변이 딱딱해지면 이를 내보내기 위해 힘을 세게 주게 되면서 치질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
기름진 음식은 식도를 자극하고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 때문에 위의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이 위산과 함께 올라오면서 역한 냄새를 동반해 입 냄새가 심해질 수도 있다. 최근 기름진 음식 섭취가 늘었고 가슴 한가운데 흉골이 타는 듯한 증상이 있거나 운동할 때 숨찬 증상이 심하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확인해야 한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11/2018041102308.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