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가버섯 관련 글/차가버섯 지난질문과 답

차가버섯과 활성산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3. 7.

호흡 또는 음식을 통해 우리 몸에 들어간 산소의 75%는 영양소를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는 물질대사(내호흡) 과정에 사용됩니다. 나머지 25% 정도가 활성산소(free redicals)로 변하는데 이중 5%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등의 병원체가 우리 몸에 침투하였을 때 우리 몸의 면역기구인 백혈구(호중구와 매크로파지)가 병원체를 공격하는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나머지 20%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활성산소제거효소(항산화효소)인 SOD(superoxide dismutase), CAT(catalase), GPX(glutathion peroxidase)에 의해 제거되는데, 나이를 먹거나 또는 스트레스, 환경오염, 인스턴트식품 등의 활성산소 발생요인으로 인해
우리 몸에 존재하는 항산화효소만으로는 모든 활성산소를 제거하기가 힘들며 일반적으로 약 2%정도의 활성산소가 우리 몸에 잔류하게 됩니다.


화학적으로 활성산소는 일반 산소와 차이를 갖습니다. 일반 산소의 경우 원자핵이 있고 그 주위를 도는 전자가 쌍을 이루어 안정이 되는데 활성산소의 경우 쌍을 이루지 못한 전자를 가집니다. 따라서 다른 물질에 전자를 내어주던지 아니면 다른 물질로부터 전자를 빼앗는 방식으로 안정을 찾고자 합니다. 따라서 다른 물질과의 반응성이 매우 높으며, 우리 몸속에서는 세포 또는 조직과 반응하여 결합하거나 파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산화(酸化)라 하며 공기 중에 노출된 철이 녹이 스는 것과 같은 작용입니다.


활성산소는 자체적으로도 세포나 인체조직을 공격하여 해를 일으키지만, 지질과 반응하여 과산화지질을 생성함으로써 우리 몸에 피해를 줍니다. 활성산소가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수명이 짧은데 반해, 과산화지질은 활성산소에 비해 힘은 약하나 몸속에 오랜 기간 머물며 서서히 세포와 조직을 연쇄적으로 파괴하는 특성을 가집니다.


의학계의 보고에 따르면 인체의 질병의 약 90%정도가 활성산소가 그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몇몇 주요 질병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암 : 세포 내 마스터프로그램인 DNA가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아 정상적인 유전 정보가 손상되고 이에 대한 복구가 힘들어지거나 또는 암억제 유전자가 기능을 상실하였을 경우 세포는 암세포로 바뀌게 됩니다.


(2) 당뇨병 : 췌장의 베타세포 내 미토콘드리아가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아 이상을 일으키게 되면 인슐린 분비시 소비하게 되는 ATP의 생산이 저하되어 당뇨병의 원인이 됩니다.


(3) 동맥경화 : 활성산소가 혈액 내 포화지방산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과산화지질은 혈관 내벽에 쌓여 혈관을 경화시킵니다. 두껍고 탄력이 없으며 내경이 좁아진 혈관은 혈액 순환의 문제를 일으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중풍)의 원인이 됩니다.


차가버섯은 이제껏 알려진 어떤 건강식품보다 뛰어난 활성산소 제거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체 내 존재하는 세가지 항산화효소인 SOD, CAT, GPX 중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SOD입니다. SOD는 인체내에서 대량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인 과산화음이온(superoxide anions)을 초당 10억개 이상 분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이러한 SOD를 강력하게 활성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포함된 미네랄은 체내에서 SOD와 결합하여 이온화함으로써, SOD가 원활하게 활성산소 제거를 위한 화학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촉매의 역할을 합니다. 특히 망간은 세포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아연은 세포질내에서 SOD와 결합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SOD 활성을 높여 암을 이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차가버섯이 가진 여러 항암 메커니즘 중 하나라 할 수 있겠습니다.




http://cafe.daum.net/gbn42 <--암정복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