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게시판

[스크랩] 약,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11. 14.

헬스조선 약사자문위원이 답합니다

고지혈증으로 스타틴 복용 중인데 자주 피곤해요

Q. 저희 아버지가 최근 건강검진에서 고지혈증으로 진단됐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꽤 높아서 병원에서 고지혈증 약인 스타틴 계열을 약을 처방 내렸고 현재 복용 중이십니다. 그런데 약을 먹고 나서 피로감이 잦고 머리가 띵~ 해지는 증상이 생겼다고 하시네요. 그동안 없었던 증상이라 걱정이 된다고 하셔서요. 일단 제가 스타틴 부작용이 무서워서 안 먹는 것보다 먹는 게 훨씬 더 큰 질환을 막을 수 있다고 말은 했지만, 그래도 신경이 쓰이네요. 잦은 피로감과 머리가 띵해지는 증상은 스타틴 계열 약을 먹으면 나타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인지 궁금합니다. 이와 더불어 스타틴 약을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이준 약사

코엔자임Q10 보충하면 피로감 해소에 도움됩니다.

A. 고지혈증 치료약은 저녁 때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와 함께 코엔자임Q10을 보충해주면 피로감 회복에 좋습니다.  /이준 약사


남창원 약사

A. 부친께서 드시고 계신 콜레스테롤 저해제를 아토르바스타틴으로 추정한다면, 이 성분의 부작용으로서 피로감이나 무력감은 약물 복용자 중에 일부가(0.1~1%)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불편하신 경우 참지 마시고 담당의사와 상의 하에 다른 성분으로 대체하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심한 근육통이나 진한 소변색이 나타나는 경우 지체 없이 병의원을 방문해서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스타틴 계열 약제는 세포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의 필수 효소인 코엔자임Q10을 고갈시키므로 코엔자임Q10이 함유된 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남창원 약사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많아서 선택하기 어려워요

Q. 30대 여성입니다. 요즘 배가 자주 더부룩해지고, 변도 잘 못 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사서 먹어볼까 하고 고민 중입니다. 그런데 프로바이오틱스 광고를 보면 유산균 종류가 너무 많기도 하고, 몇 억 마리를 넣었다는 등 정보가 너무 많더라고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입할 때 어떤 성분을 꼭 확인해야 한다거나, 저에게 맞는 제품은 어떻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남창원 약사

구입시 생균수, 균종, 제품 안정성 확인하세요

A.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 광고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현명한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은 생균수, 균종, 제품 안정성 이렇게 3가지를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생균수는 1일 섭취량 당 균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품에 들어간 투입균수(제품을 만들 때 투입하는 수)보다는 보장균수(제품의 보관 조건에서 유효 기간까지 살아있는 최소균수·영양성분표에 기재된 숫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장균수가 최소 1억 이상 되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상당수 제품이 10~100억을 포함하니 균수가 높은 제품을 드시길 권합니다. (균수가 더 들어간다 하더라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100억까지만 표기가 가능합니다.)

균종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하는 19종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주로 락토바실루스 속, 비피도 박테리움 속에 해당합니다. 특정 균종이 변비에 특효라고 이야기할 수 없지만 비교적 변비 완화에 대한 연구 결과가 풍부한 균종은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락토바실루스 카세이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균종이라도 유래에 따라 균주가 나뉘고 서로 특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같은 인종이라고 모두 같은 사람이 아닌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따라서 균주를 선택 시에는 가공이나 판매하는 회사보다는 제품의 기본적 원료가 되는 균주 회사가 얼마나 믿을만한 곳인지, 실제 임상 연구에 사용된 균주인지를 더 중요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덴마크의 크리스챤 한센, 듀퐁 다니스코, 프랑스 로셀, 일본의 모리나가, 한국의 셀바이오텍, 일동제약 등이 잘 알려진 균주회사 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매우 민감해서 온도와 같은 외부 환경에 의해 변질되거나 효과가 저하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유통과정이 체계적으로 잘 관리가 되어있는 회사인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올리고당(락툴로즈, 프락토 올로고당, 자일로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등), 이눌린, 덱스트로즈와 같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성분은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며 이를 프리바이오틱스라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2가지가 합쳐진 제품을 신바이오틱스라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주로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식이섬유는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되므로 신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제품이 너무 많아 특정제품을 권해드리기는 어려우니 더 자세한 상담과 제품 선택은 가까운 약국에 가셔서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남창원 약사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06/2017110601513.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