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스크랩] 감기약, 혈압약 같이 먹어도 될까?... 주의해야 할 약물상호작용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6. 29.

바닥에 놓인 알약과 젓가락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켜 주의해야 할 약물들을 알아본다/사진=헬스조선 DB

서로 다른 용도의 약을 동시에 먹어도 괜찮을까. 한 번에 여러 질병을 앓을 경우 어쩔 수 없이 두 가지 이상의 약을 먹어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전문의의 조언 없이 임의로 약을 함께 먹으면, 약물상호작용으로 인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약물상호작용이란 성분이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동시에 복용할 때, 각 약물의 원래 약효나 부작용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약물상호작용에 의해 주의해야 하는 약물을 알아본다.

제산제는 약물상호작용으로 인한 문제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약이다. 제산제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 위염,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주로 쓰이는 약물이다. 제산제를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이 둘이 결합해 항생제가 효과를 내지 못하고 몸 밖으로 빠져나간다. 제산제를 변비약과 복용할 때는 장에서 녹아야 할 변비약이 위에서 녹아 위장을 자극하는 부작용을 일으킨다. 두 약을 모두 먹어야 한다면 2~4시간의 시간 차를 두고 먹어야 한다.

같은 효과를 내는 약을 함께 먹는 경우에는 효과가 극대화 돼 오히려 부작용을 낳는다.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쓰이는 항히스타민제와 멀미약이 그렇다. 멀미약도 항히스타민 종류이기 때문에, 이를 함께 먹으면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이 심해져 오랫동안 졸음이 올 수 있다. 운전, 노동 등 활동이 많은 낮시간을 피해 취침 전에 먹는 게 좋다. 마찬가지로 협심증 치료에 쓰이는 니트로글리세린과 발기부전 치료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두 약 모두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이 지나치게 떨어질 수 있다.

서로 반대의 작용을 하는 약도 있다. 혈압을 낮추는 고혈압 치료제는 코감기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코감기약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기 때문에 고혈압 치료제의 효과를 낮춘다.

약효와 부작용이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기 때문에, 두 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약국을 방문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재훈 약사는 "여러 약을 함께 먹어도 문제가 없을 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약이 각각 제 할 일을 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6/2017062602022.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