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가버섯 관련 글/차가]암 완치지침서

차가버섯으로 말기암 이겨내기 II - 암과 활성산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2. 11.

암의 발생이론에 있어 정상세포가 유전자 변형을 일으켜 암세포로 변이를 일으킨다는 것은 정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을 일으키는 요인 중에 가장 직접적인 것이 바로 활성산소입니다. 활성산소는 세포 손상을 일으켜 정상 세포의 유전자 변형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합니다.


활성산소는 다양한 인체의 대사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당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또한 오염, 담배연기, 자외선 등의 외부요인에 의해서도 활성산소가 만들어집니다. 인체에 투입된 산소의 90%는 정상적인 대사작용에 관여하고, 잉여산소의 7% 정도가 활성산소로 변모합니다.


이중 5%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가 우리 몸에 침투하였을 때 우리 몸의 면역기구인 백혈구(호중구와 매크로파지)가 병원체를 공격하는 과정에서 사용되고, 나머지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활성산소제거효소(항산화효소)인 SOD(superoxide dismutase), CAT(catalase), GPX(glutathion peroxidase)에 의해 제거됩니다.

 

활성산소는 전자적 작용에 의해 세포 손상을 일으킵니다. 일반 산소의 경우 원자핵이 있고 그 주위를 도는 전자가 쌍을 이루어 안정이 되는데 활성산소의 경우 쌍을 이루지 못한 전자를 가집니다. 따라서 다른 물질에 전자를 내어주던지 아니면 다른 물질로부터 전자를 빼앗는 방식으로 안정을 찾고자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물질과의 반응성이 매우 높으며, 우리 몸속에서는 세포 또는 조직과 반응하여 결합하거나 파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산화(酸化)라 하며 공기 중에 노출된 철이 녹이 스는 것과 같은 작용입니다.


세포막이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으면 영양물질을 전달하는 능력이 상실되고 지질, 단백질 등이 위험한 형태로 변이되며, 유전자 손상에 의해 결국에는 돌연변이와 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은 암 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만성 질환인 관절염, 심장병, 치매, 파킨슨병 등의 원인이 됩니다.

 

인체는 SOD(Super-Oxide Dismutase, 활성산소 처리 효소)를 형성하여 활성산소를 산소, 혹은 과산화수소로 만드는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SOD 활성이 정상으로 유지되면, 정상적인 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현상은 적절하게 제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령이 높아질수록 SOD 활성은 저하되고 이에 따라 체내 활성산소의 생성은 더욱 왕성해집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촉진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끊임없이 인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정상세포가 활성산소의 공격으로 암세포로 변이되는 빈도는 더욱 높아져서 잠재적 수준의 암이 실제적 암으로 가시화됩니다.


활성산소의 생성을 촉진하는 외부적 요인으로 지목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  흡연(간접흡연 포함), 음주, 대기 오염, 세제, 살충제, 자외선, 수술, 과산화지질 식품(냉동식품, 인스턴트 식품, 기름에 튀긴 스낵, 햇빛 받은 지방질 식품), 항암제 투여, 방사선 조사, 초음파, 전자파 등입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어하는 하는 것은 암을 발생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과 동시에 암의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차가버섯을 비롯해서 몸에 좋다고 알려진 모든 식품들, 그리고 일반 식재료 중에서도 과일, 채소 등과 같이 특히 권장되는 재료들은 모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 즉 항산화 능력이 매우 뛰어난 식품들입니다.


활성산소의 생성은 필연적으로 인체 내에 흡입되는 산소의 양과 비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인보다 훨씬 더 건강하게 오래 살 것 같은 전문 스포츠 선수들이 뜻밖에 이런 저런 질병으로 일찍 생을 마감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산소의 과다 호흡으로 인해 활성산소가 지나치게 많이 생긴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산소 호흡을 일부러 자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산소는 최대한 많이 호흡하되 잉여 산소 중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적절하게 제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따라서 운동 전후에는 반드시 차가버섯과 같이 활성산소 제거 기능이 뛰어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