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은 인체의 중앙신경계, 호르몬계 및 신진대사계를 자극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종양 활동을 한다는 것이 의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차가는 자작나무에 자라는 무생식 버섯이며 학명은 Inonotus Obliquus 입니다.
오래 전부터 민간의학에서 차가버섯을 악성종양과 위장질환(위궤양, 위염 등), 강장제와 원기회복제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여러 지방에서 일반 차대신 차가를 음용하고 있으며 그 지역의 암 발병 확률이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적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차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2세기 블라디미르 모노마흐 황제가 차가로 그의 입술 종양을 치료 했다고 되어있습니다. 근래의 차가에 대한 기록은 1858년 의사 프로벤이 차가추출물로 이하선 암환자의 병을 완치했다고 학계에 보고를 했고 1862년에는 의사 ‘프후흐스트’가 입술 종양(차가추출물을 복용하면서 습포로도 사용하였음)을 완치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차가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100년 지난 1950년 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차가 채취는 일년 내내 할 수 있고 채취한 차가는 목질 부스러기를 제거한 후 60℃ 이하의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즉시 건조 시켜야 합니다. 건조 시킨 차가의 조직은 매우 단단하며 암갈색입니다. 차가의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차가의 활성 성분은 페놀알데히드, 폴리페놀, 옥시페놀카본산 및 그것들의 퀴논 복합체입니다, 그외 프네린, 이노노토디올, 스네린, 프테린 등이 크로모겐 폴리페놀카본 콤플렉스를 형성하는 수용성 색소체입니다. 약리학적 활성을 지닌 리그닌도 차가버섯의 성분 중 하나이다.
아마도 차가의 항암 작용은 차가성분 중 '프테린'이라는 성분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차가에 있는 세미퀴논과 그와 유사한 성분들이 강력한 활성산소제거 작용을 합니다. 활성산소가 암을 발생 시키는 요인인 것을 생각할 때 차가의 항암 작용은 이 화합물들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차가버섯에는 칼륨과 나트륨, 규소, 칼슘, 마그네슘, 아연, 인, 알루미늄, 철, 은, 구리, 그리고 특히 많은 양의 망간이 있습니다. 망간은 세포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성분 중 하나이며 활성산소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보호 작용을 하는 superoxide dismutase(SOD 활성산소제거효소)의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리고 차가에는 호르몬과 호르몬계에 관련이 있는 성분에 영향을 끼쳐서 인체의 면역력을 강하게 해주는 스테로이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가는 중앙신경계 활동과 호르몬계 활동 그리고 신진대사계를 자극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종양에 걸려있는 동물에게 차가추출분말을 주기적으로 주입한 실험결과 종양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암세포 증식 억제 요법에 차가추출분말을 포함할 때도 항암효과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암환자가 명확한 영양실조 증세가 없을 때 차가제품들은 종양 확산도가 다양할 경우의 항암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차가는 특별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암환자의 통증을 진정시키고 인체의 전반적인 상태를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차가를 복용하면 암환자의 면역력이 증강되어 건강 상태가 좋아지며 적혈구 생성도 강화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차가버섯의 긍정적인 작용은 환자의 상태와 치료 기간에 달려있습니다. 이 것은 4기 위암 환자를 차가버섯을 이용하여 치료한 결과로 증명되었습니다. 차가를 복용하고 처음에는 환자의 상태가 명확히 호전되고 그 다음 종양의 성장, 전이가 감소했습니다. 차가를 장기 복용할 때 암중독과 통증이 약해지며 단기 복용보다 장기 복용이 생명 연장에 더 큰 도움을 줍니다. 4기 폐암환자, 식도암환자, 그리고 유방암환자의 치료 결과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러 종양에 다양한 차가 사용 방법이 보고 되어 있습니다. 종양이 소골반 부위에 있을 경우(전립선암, 직장암) 차가추출분말 복용과 함께 아침과 저녁에 따뜻한 차가추출물(50~100ml)로 micro관장을 하거나 주변 조직에 염증이 있는 악성 식도암일 경우 차가추출물을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자주 입속 깊이 뿌려주면 효과적입이다.
항암 치료에 차가를 사용한 임상실험 결과 차가가 중앙신경계를 자극하여 종양의 성장을 계속적으로 지연시킨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암 악액질이 온 몸에 퍼져있는 경우 차가의 효과가 적게 나타났습니다.
차가제품은 또 만성 위염, 위궤양과 십이장궤양, 위장관의 운동 장애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차가추출물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며 아가리신산 작용으로 발한을 감소시키고 항균작용을 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차가제품이 인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특히 소화기능을 정상화 시킨다는 것을 생각할 때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질환에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위와 같은 환자의 경우에 췌장질환, 간장질환, 위장질환 등이 수반하기 때문입니다.
4. 차가버섯에 대한 연구
1950년대 이후 차가버섯의 암과 당뇨 등에 대한 치료효과가 연구되어 왔으며, 1955년 11월 소련 보건부는 차가버섯을 암, 당뇨 치료용으로 사용하도록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차가버섯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도된 것은 1951년 소련 과학아카데미 산하 V. L. 코마로프 식물학연구소와 모스크바 의학아카데미에서 지원받은 N. K. 불라토바 교수, M. P. 베레지노이 교수, P. A. 야키모바 교수로 구성된 러시아 약제 연구소에서부터입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1955년 11월 26일 소련 보건부 학자소비에트 약리학 위원회에서 차가버섯을 암, 당뇨 치료용으로 사용하도록 공식발표하였습니다.
그 후에도 차가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 1961년 코마로프 식물학 연구소에서[하등 식물의 생리활성 물질에 대한 종합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P. A. 야키모바 교수 팀이 이끄는 러시아 약제 연구소에서는 10 년에 걸쳐 차가를 이용하여 말기 암 환자를 치료한 임상 실험보고서 [차가 그리고 4 기 암 치료제로서 차가의 사용]을 1959년 의학계에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구소련 보건부에서 N. N. 바질레바, L. I. 볼로트키나, E. M. 라스키나, N. P. 오스베팀스카야, L. I. 스미르노바스, 몰렌스크의과대학 내과학 강의진(부학장 P. N. 스테파노프) 팀에게 차가의 당뇨치료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하여[식물의 약리학과 독물학] 이라는 보고서를 1958년 의학계에 발표했고 이 보고서에 차가의 훌륭한 당뇨 치료 효과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후에도 레닌그라드 제일 의학연구소, 폴란드의 S. 피아스코프스키와 S. 리흐테르 의학연구소, 의학아카데미 산하 시베리아 의학연구소 등에서 차가의 연구와 임상실험이 계속 되었습니다. 1980년 대 말부터는 구소련의 사정으로 핀란드에서 연구를 이어받아 진행했습니다. 차가버섯 연구가 진행된 곳은 헬싱키 국립대학교 약학대학 생약학부이고 연구의 책임자는 커스티 칼로스(Kirst Kahlos) 박사입니다. 1987년부터 1997년까지 구소련에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개념과 장비와 기술을 이용하여 연구하였고 그 결과 차가버섯의 항암작용, 암치료 작용에 대한 십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일본에서도 10 여 년 전부터 차가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차가가 암, 당뇨, 아토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여러 건의 보고가 있었고 최근에는 차가가 에이즈의 발병을 막아준다는 발표도 있었습니다. 러시아 루간스크 국립 의과대학에서도 차가버섯과 백혈병 치료에 관한 높은 수준의 논문이 1991 년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그 외 단편적인 몇 가지를 정리하면
-차가버섯은 오래 전부터 러시아 및 동유럽에서 항암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러시아에서는 항암치료제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해주는 강장제 및 진통제로도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차가버섯 약효에 대한 그냥 막연한 "신비스럽고 기적적인"개념이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문헌으로 바뀌고 있다. ( Hutchens, Alma R. Indian Herbology of North America. First published 1969, Copyright 1973. Merco, ontario, Canada. Published in London, England, )
-1960년 미국 국립암협회에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차가버섯 추출물로 암 치료에 성공하였다는 사례가 보고 되었다.(Hartwell, Jonathan L. Plants Used against Cancer, a Survey. Lloydia 1967)
-차가 버섯은 종양 환자의 고통을 경감하고, 환자의 심신을 안정시키고, 종양의 성장을 정지 시킬 수 있다. 특히 차가버섯은 초기의 위암 및 폐암 치료에 효과가 우수하고 비중독성이며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으며 각종 위장질환의 치료에도 효과가 뛰어나다.(Reid, D.A. 1976 Inonotus Obliquus in Britain, trans. BR. Mycol. Soc. 영국 균류 학회)
'차가버섯 관련 글 > 차가버섯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앞으로 21회에 걸쳐 일본에서 발행된 차가버섯에 대한 어떤 책에서 ..... (0) | 2015.10.22 |
---|---|
[스크랩] 차가버섯의 면역력 강화 (0) | 2015.10.08 |
차가버섯의 면역력 강화 기능 (0) | 2015.09.25 |
[스크랩] A급 차가버섯 (0) | 2015.09.07 |
[스크랩] 면역체계 질환과 차가버섯 (0) | 2015.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