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스크랩] 긴장성 변비에는 식이 섬유가 오히려 毒!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1. 26.
변비 해소에 식이 섬유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다. 하지만 긴장해서 나타나는 긴장성 변비에는 식이 섬유가 독이 될 수 있다.


	변비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는 남성
조선일보 DB

변비를 해소하려면 일단 자신이 앓고 있는 변비의 종류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변비는 이완성 변비와 긴장성 변비로 나눌 수 있다. 이완성 변비는 장의 운동이 정상보다 느려서 생기는 변비로 배가 아프거나 불편하진 않지만 며칠에 한 번씩 굵고 딱딱한 변이 나온다. 긴장성 변비는 과도한 긴장으로 대장이 수축돼 변이 이동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항상 배가 묵직하고 배변초기에는 딱딱하고 작은 덩어리가 나오다가 점차 무르고 가는 변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변비에 식이 섬유가 좋다'는 말은 이완성 변비일 때만 해당하는 말이다. 또 모든 식이 섬유가 다 효과적인 것이 아니다.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 섬유'만 변비에 효과가 있다. 대전성모병원 소화기 내과 강상범 교수는 "가용성 식이 섬유 중 하나인 펙틴은 체중 감소나 변비에는 효과가 별로 없다"고 말했다. 불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견과류, 사과, 채소 줄기, 콩, 현미, 통밀 등이 있다. 바나나와 감 속에 있는 탄닌은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불용성 식이 섬유는 긴장성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 대전성모병원 영양팀 강내영 영양사는 "불용성 식이 섬유는 대장을 더 자극하기 때문에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긴장성 변비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가 주원인이므로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식이요법으로는 부드럽게 익힌 야채가 좋고, 과일 껍질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김련옥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