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스크랩] 암세포 전이 막는 신물질 발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11. 13.

항암제 개발 추진

국내 연구진이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막는 새로운 물질을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 이 신물질은 기존 약과는 다른 경로로 암 전이를 차단해 앞으로 상용화에 성공하면 세계적인 신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 의약바이오컨버전스연구단 김성훈 (서울대 제약학과 교수) 단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연구진의 독창적 연구를 통해 신약 후보물질을 찾아냈다"며 "임상시험을 거쳐 검증을 받게 되면 국내 최초의 혁신 신약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지난해 7월 'KRS'라는 효소가 암세포에서 과다 발현될 때 일부가 세포막으로 이동해 암세포 전이를 촉진하는 과정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후 KRS에 의한 암 전이 과정을 억제하기 위해 KRS 발현 자체를 막는 새로운 항암제 개발을 추진해왔다.

김 단장은 "효소 단백질 KRS의 기능을 차단하는 물질이 폐암과 유방암 전이를 거의 완벽하게 막는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에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서울대와 유한양행, 삼성의료원, 고려대, 연세대, 덕성여대, KIST 등 국내 연구진과 함께 미국 하버드 의대, 중국 국립신약스크리닝센터 등 해외 연구진도 참여했다.

연구진은 이 신물질을 국내 제약사인 유한양행에 기술 이전했다. 유한양행은 이르면 올해 말부터 본격적인 신약 개발 과정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 자매지인 '네이처 화학 생물학' 인터넷 판에 실렸다

빨리 상용화 되었으면 좋겠네요.

유한양행 화이팅!!

출처 : 암과 싸우는 사람들
글쓴이 : 희주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