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등의 채소 속에 함유된 성분들이 기대 이상으로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식주의자들은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등의 채소류를 씹고 소화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3.3-디인돌리메탄(diindolylmethane; DIM)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한 동물실험 결과에서도 이 같은 디인돌리메탄이 암세포 성장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이 '영양생화학저널'에 발표한 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DIM이 인체 감염이나 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체 면역기능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쥐에게 kg당 30mg의 DIM이 함유된 먹이를 주고 실험한 결과, 면역체계의 세포를 조절하는 단백질인 사이토킨스 수치가 크게 증가했다.
연구 결과 DIM은 특히 인터루킨-6, 인터루킨-12, 인터페론-감마, 과립구 대식세포 집락 자극인자(granulocyte colony-stimulating factor)의 네 가지 사이토킨스 수치를 증가시켰다.
세포 배양을 통해 대조 샘플과 비교한 연구에서도 DIM 10 μmol 정도의 양이면 체내 침입한 병원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와 림프구 세포수를 두 배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양된 백혈구 세포 수는 DIM의 림프구 증식 힘과 결합시 3배-6배가량 더욱 강력한 효과를 나타냈다.
면역시스템은 인체 내 종양세포를 파괴하고 성장을 멈추게 할 수 있다. 특히 T세포 종류는 특정 암의 경우 종양세포에 바로 침투, 괴사시킨다.
이번 연구 결과로 DIM이 종양세포 성장을 차단하는 기능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이번 연구에서 DIM은 종양세포 뿐 아니라 박테리아 등 병원균을 죽이기 위한 대식세포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수치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IM 활성산소 유발은 대조군과 비교해 3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사이토킨스와 림프구 수치 증가에 관한 DIM의 효력은 분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며 DIM은 씹는 과정에서 생산되며 주사용으로 사용시 대사 성분이 바뀔 수도 있어 경구용으로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DIM이 면역시스템에 관여하는 효과를 발견, 강력한 항암제로서 손색이 없다고 말했다.
최고의 항암식품 브로콜리, 요즘 인기가 많아진 농산물이죠..
워낙 벌레 피해가 많아서 농약을 많이 친다고 하네요.
여름철에 사서 드시는 분들은 가능하면 친환경 제품으로 사서 드세요.
저희는 식구들 먹는 것만 텃밭에 심어 놓고 먹는 답니다.
밑에 사진 왼쪽편을 보면 애벌레들이 먹고 실례(?)해놓은 게 보이죠? ^^*
브로콜리를 이용한 요리
☆ 브로콜리 데치는 법
줄기는 제거하고 한 입 크기로 썰어 끓는 소금물에 뚜껑을 열고(변색 방지) 1~2분 간 데쳐서 식힌다.
☆ 초고추장 만들기
재료 고추장1, 식초1(or 레몬즙1), 설탕1/2, 다진마늘3작은술, 통깨2작은술, 미림2큰술(or 청주), 생수2큰술, 참기름2큰술, 핫소스(or 생강즙)
브로콜리 버섯볶음
재료
브로콜리 400g, 표고버섯 2개, 초고버섯 2개, 쇠고기안심 200g, 양파1/4개, 당근 1/5개, 죽순 50g, 샐러리 1/4대, 소금, 식용유
양념재료
대파1/2대, 마늘1개, 생강1/2개, 식용유2큰술, 청주1큰술, 간장1작은술, 물3큰술, 소금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굴소스1큰술, 치킨스톡1큰술, 물녹말2큰술
1 브로콜리는 송이 떼고 분리해 놓고 표고버섯은 편으로 썰고, 초고버섯은 반으로 가른다. 양파는 1.5cm 폭으로 굵게 채 썰고, 당근과 죽순은 얇게 편 썬다.
2 안심은 한입크기로 썰어 밑간(간장, 다진마늘, 후추, 참기름)을 한 후, 녹말가루를 묻혀 놓는다.
3 ①에 준비한 채소는 끓는 물에 소금, 식용유를 넣고 살짝 데쳐서 물기를 뺀다.
4 생강은 얇게 채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고, 파는 반으로 갈라 4~5cm로 썰어 준비한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대파,마늘,생강을 살짝 볶다가 고기 →표고버섯 →죽순,당근 →각종야채를 넣고 볶는다.
6 30초 정도 더 볶다가(알맞게 익으면) 간장,청주,육수(다시마,멸치 우린물),굴소스로 간한다.
7 브로콜리 넣고,강한불에서 약간 볶는다. →물녹말 →싱거우면 소금간 한다.
8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 잘 버무린다.
☆ 냉장 보관
브로콜리는 초록색이 선명하고 진한 것으로 골라 랩으로 감싸거나 비닐봉지에 넣고 밀봉해서 줄기 쪽이 아래로 가게 한 다음
냉장 보관하면 된다. 냉장보관하면 2~3일간 신선하게 보관 가능하다. (송이대로 떼어 삶아 밀봉상태로 냉장보관!)
☆ 브로콜리와 궁합이 맞는 음식 된장, 고추장, 현미, 콩류, 버섯류, 소고기등심`안심, 닭안가슴살
☆ 새싹 브로콜리에는 항암성분이 일반 브로콜리보다 40배 이상 많이 들어 있다. (위염에 좋음)
브로콜리 갑오징어초회
재료
브로콜리 250g, 갑오징어 1마리, 풋마늘(마늘쫑)5뿌리, 청주 1/2큰 술
초고추장 재료 고추장 1컵, 식초 1/4컵, 설탕 1/4컵, 마늘 다진 것 3작은 술, 통깨 2작은 술, 맛술 2큰 술, 생수 2큰 술, 참기름 2큰 술, 레몬즙 1개분, 생강즙 1/2큰 술
1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 끓는 소금물에 데쳐둔다.
2 갑오징어는 뼈와 껍질을 제거한 후,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청주를 넣어 데친다. 3 풋마늘은 윗부분만 썰어 끓는 물에 데쳐 놓는다. 4 볼에 초고추장을 만들어 준비한 후, 브로콜리, 갑오징어, 풋마늘을 담고 초고추장을 버무려 낸다. 브로콜리 샐러드
드레싱 1. 치즈드레싱
재료 브리치즈 20g, 사과 100g, 양파 20g, 화이트와인 비네거 2큰술, 꿀 2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레몬즙 1큰술, 호두 20g, 소금 후추 약간 2. 살사드레싱 재료 청, 홍 파프리카 1/4개씩, 양파 1/8개, 다진 파슬리 1큰 술, 플레인 요구르트 1통, 달걀 삶은 것 1개, 레몬즙 1개분, 파인애플주스 2큰 술, 꿀 1큰 술, 핫소스 1큰술, 소금, 후추 약간 재료 브로콜리 200g, 콜리플라워 200g, 비트 1개, 캐슈넛 50g, 삶은달걀 2개
1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송이씩 떼어 깨끗이 손질한 후 끓는 소금물에 데친 뒤 얼음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2 비트는 물에 씻은 뒤 껍질을 벗겨 얄팍하게 썬다. 3 캐슈넛은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구워 준비한다. 4 삶은 달걀은 8등분하여 썰어 놓는다. 5 위 재료를 접시에 담아 준비한 드레싱을 올려낸다. ☆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 모두 양배추의 변종. 브로콜리는 짙은 녹색으로 우유 빛 흰색의 콜리플라워보다 꽃봉오리의 덩어리가 작고 여러 개다. 영양적으로는 브로콜리 쪽이 훨씬 우수하여 카로틴,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 C는 콜리플라워보다 3배가 더 많다.
☆ 브로콜리 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셀레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항암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 중에서도 주로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췌장암 등에 효과가 크다. ☆ 브로콜리를 5분 이내로 살짝 데치면 영양 성분을 대부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다. 데친 후 찬물에 담그면 수용성 영양소 특히 비타민 C가 파괴되므로 되도록 그대로 식혀 먹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다. 브로콜리 스프
재료 브로콜리 400g, 양파 1/4개, 버터 2큰 술, 불린 쌀 2큰 술, 육수 4컵, 생크림 1/2컵, 소금, 후추 약간 씩
1 브로콜리는 송이를 작게 자른다.
2 양파를 가늘게 채 썬다. 3 달궈진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쌀 →채썬양파 →브로콜리를 넣고 같이 볶는다. 4 ③에 육수(or 물)를 넣고 푹 끓인다. 5 쌀이 퍼질 때까지 끓이다가 쌀이 퍼지면 한 김 식혀서 믹서에 갈아서 냄비에 다시 넣어 끓이면서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생크림을 넣는다. ◁ http://www.kbs.co.kr/1tv/sisa/whatever/pds/index.html (KBS1 무엇이든물어보세요)
브로콜리 마늘 스파게티
면역력을 높여주는 브로콜리는 발효식품(된장,고추장)과 함께 조리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현미나 콩 같은 잡곡, 버섯류도 함께 조리하면 좋은식품.
육류와 함께 요리할 때는 닭가슴살이나 안심 같은 순살코기로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한다. 재료 브로콜리1/3송이, 스파게티면150g, 마늘6쪽, 양파, 피망`붉은피망1/4개씩, 우유1/2컵, 생크림1/4컵,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물6컵
1 브로콜리는 2cm 크기로 썰고 양파, 피망은 0.3cm 두께로 채 썬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올리브오일, 소금을 약간씩 넣은 다음 팔팔 끓으면 스파게티면을 넣고 8분 정도 삶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올리브오일을 한번 더 뿌려 고루 섞는다.
3 마늘은 편으로 썰어서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다음 튀기듯이 볶는다. 여기에 양파를 넣고 함께 볶는다. 4 ③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소금, 후추가루로 간을 맞춘 다음 브로콜리, 피망을 넣어서 끓인다. 5 접시에 ②의 삶은 스파게티면을 담고 ④의 크림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브로콜리 소고기 볶은밥
☆ 브로콜리손질법
1 브로콜리를 손질할 때는 우선 단단한 줄기끝을 잘라내고 칼끝으로 한줄기씩 작은 송이로 잘라내는 것이 좋다. 작은 송이로 나눠주면
씻기도 좋고 요리하기에도 편하다. 2 끓는 소금물에 데친다.
대부분 브로콜리는 끓는물에 데쳐서 조리하는데 진한 초록빛이 연한 녹색으로 변하면 바로 건진다. 재료 브로콜리200g, 굵은소금 약간, 밥4공기, 소고기안심150g, 양파1/2개, 당근1/4개, 올리브오일, 스테이크소스3큰술, 청주1큰술, 소금`후추가루 약간씩
1 브로콜리는 작은송이로 떼어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파랗게 데쳐 식힌다.
2 소고기, 양파, 당근은 모두 비슷한 크기로 잘게 썰거나 다진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소고기를 먼저 볶다가 양파, 당근을 넣고 볶는다. 4 ③이 어느 정도 볶아지면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④에 따뜻한 밥을 넣어 재료가 고루 섞이도록 볶는다. 6 ⑤에 스테이크소스를 넣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샐러드로 먹어도 좋지만, 샐러드로 먹기에는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한 볶음밥이다. 볶음밥에는 으례 야채가 많이 들어가므로 적당한 크기로 썰은 브로콜리는 크게 부담되지도 않고 영양을 주는 아주 좋은 끼니가 될 것이다. 또 브로콜리의 영양은 꽃봉오리보다 줄기에 더 많으므로 줄기를 떼어 버리지 말고 딱딱한 줄기의 겉껍질을 살짝 벗겨내고 함께 먹는 것이 좋다. |
<출처;yahoo apple125 (h125se)>
'암치유에 도움 > 항암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우리나라에서 제주도가 암 발생률이 낮은 이유는?.. 바로 이것때문..? (0) | 2011.10.28 |
---|---|
[스크랩]포도씨가 암 잡는다 (0) | 2011.10.26 |
[스크랩] 우엉, 식이섬유의 창고… 암·동맥경화 예방 효과 (0) | 2011.10.26 |
[스크랩]청국장 (0) | 2011.10.25 |
[스크랩] 된장의 매력.. (0) | 2011.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