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가버섯 관련 글/차가버섯보고서 II

차가버섯과 크로모겐 컴플렉스 2.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9. 16.

크로모겐 컴플렉스는 차가가 발휘하는 생리활성 자극과 중추신경계 복원의 핵심성분입니다. 크로모겐 컴플렉스라고 하면 왠지 복잡한 느낌이 들므로 아래에서는 크로모겐 복합체라고 부르기로 하겠습니다. 복잡한 느낌이 드는 건 마찬가진가요?


암을 치료하는 것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항암요법이나 방사선요법, 그리고 수술 등으로 암세포를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두번째는 암으로 인해 파괴된 인체의 메커니즘을 복원하고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암세포의 성장과 활동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차가버섯을 집중적으로 연구했던 소련 의학아카데미 코마로프 연구팀은 이 두 가지 관점에 모두 가능성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차가버섯의 어떤 성분이 암세포에 직접적으로 가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으며, 반면에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이 매우 높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연구팀은 암이 발생한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생리파괴현상, 중추신경 교란현상에 대해 차가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모든 면에서 차가버섯이 암으로 인해 파괴된 인체의 생리 메커니즘과 신진대사 구조를 급속하게 재건시키고, 그 결과로 암세포의 성장이 확연하게 억제되며 암세포의 상태도 변화하여 점차 암세포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뇌피질 중추의 기능 상태에 대한 연구, 전기뇌파 그래프 연구, 피부전극과 피부온도 실험, 혈액의 카탈라제와 프로테아제의 증감, 간의 아르기나제 효소의 증감 등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즉 암이 발병하면 위에서 열거했던 사항들의 수치가 저하되거나 기능이 둔화 또는 감소하게 되는데 차가를 복용하면 이들의 상태와 기능이 신속하게 복원된다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자작나무에서 자라는 모든 버섯들 중에 차가버섯에만 크로모겐 복합체가 특징적으로 함유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크로모겐 복합체를 분리하여 같은 실험을 반복한 결과 차가버섯을 복용했을 때와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즉, 차가버섯이 발휘하는 작용의 핵심성분이 크로모겐 복합체라는 점이 밝혀진 것입니다.


크로모겐 복합체 활성의 핵심은 산화력입니다. 크로모겐 복합체 추출물 1g이 산화될 때 소모되는 산소량 약 350mg입니다. 산소 350mg을 부피로 따지면 표준상태(0도, 1기압)일 때 약 200cc 정도에 해당합니다. 크로모겐 복합체는 이와 같은 왕성한 산화력으로 인체의 산화-환원체계를 복원시킴으로써 효소 활성과 중추신경의 기능을 재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추출과정에서 이 크로모겐 복합체를 제대로, 그리고 최대한 추출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것은 80도 이상의 고온을 절대로 불가하고, 추출과정에서 산화가 촉진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