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대장암

[스크랩] 대장암 : 발생부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8. 24.

대장암 : 발생부위 http://www.cancer.go.kr/ncic/cics_b/01/011/1301552_5869.html

 

 

대장의 위치 및 구조

 

대장은 소장의 끝부분인 오른쪽 복부 밑에서 시작하여 위로 올라가 상복부를 가로질러 왼쪽 복부를 따라 아래로 내려가 에스상결장과 직장을 통하여 항문으로 연결되는 긴 튜브 모양의 소화 기관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나 길이는 약 150cm이며, 대장의 내경은 맹장이 7.8~8.5 cm로 가장 크며 원위부로 갈수록 점차 작아져서 에스결장에서는 약 2.5cm가 되나, 직장에서는 약 4.5 cm로 다시 커지고 최종적으로 항문관에서는 다시 작아집니다.
대장은 그림과 같이 결장, 직장의 2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결장은 다시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및 에스결장으로 나누어 집니다. 회장 말단은 회맹판에 의해 맹장으로 연결되며, 충수돌기는 맹장 중앙부로부터 회맹접합부 아래로 약 7~8cm 가량 나와 있습니다. 직장은 에스결장과 연결되어 항문직장륜에서 끝나는데 전체 길이는 약 13~15cm입니다.
대장벽은 점막, 점막 하 조직, 근육층(윤상근, 종근), 장막의 4층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대장의 기능 
대장은 수분을 흡수하고 일부 비타민 B군과 비타민 K를 포함한 비타민을 합성합니다. 음식물의 소화 흡수 후 분변을 형성하고 저장하며 배변하는 기능을 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라이프 코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