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암성 통증 조절할 수 있습니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5. 27.

암성 통증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장, 가정의학전문의 김열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테마레터 

 

 

통증은 암환자들이 겪는 가장 흔하면서도 고통스러운 증상 중 하나입니다.

초기 암환자나 혹은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의 약 30~50%가, 진행성 암환자의 약 60~70%가, 그리고 말기암 환자의 약 80~90%가 심한 통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통증이 조절되지 않으면 피곤하고, 화가 나고, 걱정이 되고, 외롭고, 우울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암환자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통증은 대부분 적절한 의학적 조치로 90% 이상 조절이 가능합니다.

암성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암세포가 뼈, 신경, 다른 장기를 눌렀을 때, 암세포가 정상세포에 퍼져 뼈, 장기 및 근육 등이 손상되었을 때, 수술,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등의 치료에 따른 급성, 만성 부작용이 있는 경우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처럼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나 신경블록과 같은 시술을 통하여 통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잘 조절되면, 암환자는 잠을 편히 잘 수 있고, 식욕이 좋아지며, 우울해지는 것을 예방하여 즐겁게 생활할 수 있고, 배우자와 가족,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면서 통증을 같이 치료한다고 암치료가 소홀해지거나, 암치료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통증 치료를 잘 하면 힘든 투병 기간 동안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견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암환자들은 진통제에 중독될까봐 약을 복용하지 않거나, 복용하는 것 자체를 주저합니다. 그러나 암성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에 중독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암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본인만이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진에게 자신의 통증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의 특징을 상세히 표현하면 의료진은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게 되고 효과적으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 암치료 중 통증이 있는 경우 아래의 사항을 의료진에게 말씀해 주세요.

A. 어디가 아픈지 말해주세요.

   그림에 아픈 부위를 모두 체크해보고, 제일 아픈 곳에 동그라미 표시를 하세요.

B. 얼마나 아픈지 말해주세요.

   0부터 10까지의 숫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여러분이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표현하세요.

C. 어떻게 아픈지 말해 주세요.

   예) 쑤시다, 결리다, 묵지근하다, 뻐근하다, 저리다 등등

D. 어떻게 하면 더 아프거나 덜 아픈지 말해주세요.

   예) 누우면 덜 아프고 걸어 다니면 더 아프다 등

 

 

 

E. 얼마나 오랫동안 아픈지 말해주세요.

   계속 아픈지, 아프다가 아픈지를 말해주세요.

한 번 통증이 생기면 얼마나 아픈지도 말해주세요.

F. 진통제 효과가 있는지 말해주세요.

   진통제를 먹으면 통증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말해주세요.

 

 

* 암성통증을 치료하면서 진통제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진통제를 무조건 중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적절한 조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흔한 마약성 진통제 부작용과 대처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변비 : 변비를 예방하는 약제를 복용하고, 물이나 쥬스, 수분이 많은 음식, 채소, 과일 섭취를 늘리세요

- 구역질이나 구토 : 진통제를 복용한지 1-2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의사나 간호사에게 말씀하십시오. 오심과 구토를 감소시키는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 졸리거나 혼미한 증상 : 의료진과 상의하여 진통제 용량을 조절하거나, 졸음을 줄이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 호흡 저하 : 진통제의 용량을 증가시킬 때 매우 드물게 나타날 수 있으며, 호흡수가 1분에 10회 이하 시 약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진에게 말씀하세요.

 

* 암성통증 조절을 위한 진통제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의 원칙을 꼭 지키세요.

- 진통제는 정해진 시각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 진통제는 다음 통증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예방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 통증이 없다고 진통제 복용을 중단하지 않으며, 중단하는 경우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하셔야 됩니다.

- 다른 사람의 진통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 갑작스런 통증이 발생하거나 통증이 심해질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속효성 진통제를 처방받으십시오.

- 진통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사이 갑자기 통증이 생기거나 심해지면, 참지마시고 미리 처방받은 속효성 진통제를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십시오.

 

 

 

 

 

  테마레터 신청하러 가기 →  http://bit.ly/f5E8sa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