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카레에 체중증가 억제 성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12. 18.

의학> 카레에 체중증가 억제 성분

기사입력 2009-05-21 09:12 |최종수정 2009-05-21 09:28

<참고사진> 카레 원료 강황의 꽃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카레에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터프츠 대학 인간영양연구소 혈관생물학실험실장 모센 메이다니 박사는 카레를 만드는 강황의 주성분인 쿠르쿠민이 지방조직의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체중 증가를 차단한다고 밝힌 것으로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20일 보도했다.

메이다니 박사는 체중이 늘어나려면 지방조직이 성장-확대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방조직에 영양을 공급하는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어야 하는데 쿠르쿠민은 이 신생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쥐실험과 세포배양실험 결과 밝혀졌다고 말했다.

메이다니 박사는 일단의 쥐들에 고지방 먹이를 12주 동안 주면서 이 중 일부에만 매끼 쿠르쿠민 500mg을 투여한 결과 쿠르쿠민이 투여된 쥐들은 다른 쥐들만큼 체중이 늘지 않았다고 밝혔다.

쿠르쿠민이 투여된 쥐들은 다른 쥐들과 먹는 양에 차이가 없었다. 이는 쿠르쿠민이 식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쥐들의 지방조직을 분석한 결과 쿠르쿠민 쥐들은 다른 쥐들에 비해 지방조직의 미세혈관 밀도가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생혈관 생성과 지방조직의 확장이 억제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방세포에 새로운 혈관이 생기고 지질이 쌓여야 지방조직이 확대된다는 것이 메이다니 박사의 설명이다.

또 세포배양 실험에서는 쿠르쿠민이 신생혈관 형성을 촉진하는 두 유전자의 발현을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실험결과를 확인하려면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메이다니 박사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영양학전문지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 5월호에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