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산성체질과 성인병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7. 18.

체중의 약 60~70%를 차지하고 있는 체액은 정상적인 경우 PH7.44(산알칼리도:7이면 중성,7이상이면 알칼리성,7이하이면 산성)정도의 약알칼리성을 유지하도록 이중삼중으로 조절되고 있다.
인체를 구성하는 미네랄(무기질)중에서 전체량의 2%를 칼슘이온이 차지하는데 이 칼슘의 양에 의하여 산성체질이 되기도 하고, 약칼리성체질이 되기도 한다. 즉, 칼슘이온이 혈액의 4%에 이를 때 혈액의 액성(PH)은 7.44가 되는 것이고 이 상태를 약알칼리성 체질이라 하며 무병상태인 가장 이상체질이다.

약칼리성체질은 혈액순환이 좋고 호르몬이나 효소의 움직임이 활발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나 회복력이 뛰어나며, 두뇌는 명석해지고 직감력이나 통찰력이 뛰어나 사리판단에 정확성을 기울인다.

그러나 혈액의 칼슘이온이 감소하게 되면 혈액의 액성(PH)이 7.36이하로 떨어지게 되어 많은 양의 산소공급을 요구하므로 혈액이 산독하되어 피로를 쉽게 느끼며 감기에 잘 걸리는 산성체질로 줄달음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산성체질을 예방,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식생활을 균형있게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산성체질을 약 알칼리성 체질로 개선하여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각종 성인병과 여러 잡다한 만성질환들이 산성체질의 사람에게서 많이 유발되기 때문이다.



■ 산성식품

강산성식품 : 계란, 햄, 소세지, 육류, 과자류

중산성식품 : 백미, 흰빵, 청주, 양주, 버터, 마요네즈

약산성식품 : 검정콩, 조개류, 김, 새우, 땅콩, 게, 치즈, 맥주, 미꾸라지, 뱀장어



■ 알칼리성식품

강알칼리성식품 : 매실,해조류,멸치

중알칼리성식품 : 마늘, 표고버섯, 콩, 밤, 감자, 토마토, 오이, 사과, 귤, 버섯종류

약알칼리성식품 : 야채, 과실류, 고구마, 토란, 마늘, 양파, 파, 연근, 참깨, 두부, 현미, 포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