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여성암

[스크랩]난소암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 개발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8. 15.

세포내 일부 단백질을 차단하는 것이 난소암을 공격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과 증식을 위해 난소암 세포들은 암을 자극하는 유전자인 MYC 유전자에 의해 생산되는 일련의 단백질에 중독되어야 하는바 16일 캘리포니아대학 연구팀이 밝힌 바에 의하면 이 같은 단백질을 차단함으로 인해 난소암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MYC 유전자와 이 같은 유전자군을 억제하는 것이 난소암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체 난소암의 경우 이 같은 MYC 암 유전자는 30~60%가량 증폭되는 바 MYC 증폭 난소암세포주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이 같은 유전자 발현에 의존하는 반면 MYC 비증폭 난소암세포주는 연관된 MYC군 유전자 발현에 의존한다.

이번 연구결과 MYC를 차단하는 것이 MYC 증폭 난소암세포주에 있어서 세포 증식을 억제할 뿐 아니라 모든 MYC와 유사한 MYC군 유전자 역시 억제 MYC 비증폭 난소암세포주 역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상 난소표면세포의 경우에는 이 같은 MYC 군 단백질을 차단하는 것이 암 세포 성장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실제 체내에서도 이 같은 결과가 나올지를 보기 위해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출처: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