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고혈압, 중풍

[스크랩] 이른바 `좋은 콜레스테롤` 과 `나쁜 콜레스테롤` 이란 무엇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2. 24.

이른바 '좋은 콜레스테롤' 과 '나쁜 콜레스테롤' 이란 무엇입니까

LDL 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 HDL 은 동맥경화를 막는 '좋은 콜레스테롤' 이라고 생각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간에서 주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은 LDL (저밀도지질단백질, low density lipoprotein) 의 형태로 혈관 등 다른 조직으로 운반됩니다. 혈관의 동맥경화 부위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LDL 이 많으면 혈관으로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여서 동맥경화가 촉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HDL (고밀도지질단백질, high density lipoprotein) 은 다른 조직에서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합니다. 따라서 HDL 이 많으면 혈관 등에서 콜레스테롤이 많이 제거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약 70%) LDL 에 존재하므로 이는 LDL 수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허혈성심질환 등 동맥경화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이 많았으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그러한 질환이 적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LDL 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 HDL 은 동맥경화를 막는 '좋은 콜레스테롤' 이라고 설명합니다.

(LDL - 콜레스테롤은 LDL 와 같은 것으로, HDL - 콜레스테롤은 HDL 과 같은 것으로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출처 :오가닉제품 & 웰빙정보 원문보기 글쓴이 : 호주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