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스크랩]감기약의 주요 성분, 노스카핀(noscapine)이 진행성 전립선암 효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 6.

습관성 없는 아편 유도물질로 감기약의 주요 성분으로 쓰이는 노스카핀(noscapine)이 진행성 전립선암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쥐실험 결과가 나왔다.미국 전립선연구교육재단(Prostate Cancer Research and Education Foundation)의 이스라엘 바켄 박사는 인간의 전립선암세포를 주입한 쥐 20마리 중 10마리에만 노스카핀을 물에 희석시켜 56일간 경구투여한 결과 자라난 전립선 종양이 노스카핀 그룹은 0.42g으로 대조군의 0.97g에 비해 현저히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전립선암이 확산될 가능성도 노스카핀 그룹이 30%로 대조군의 90%에 비해 훨씬 낮았다.
노스카핀의 장기간 투여로 인한 이렇다 할 독성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바켄 박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립선암 치료물질들은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만큼 노스카핀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대체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스카핀은 유방암, 난소암, 대장암, 폐암, 뇌종양, 임파선암, 림프구성백혈병, 흑색종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전립선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연구결과는 '항암 연구(Anticancer Research)' 최신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