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포도의 효능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26.

영양 만점, 과일의 여왕... 포도

  포도는 다른 과일에 비해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포도에는 포도당과 주석산 그리고 펙틴과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장 활동을 촉진 시키고 해독 작용한다.

  또한, 포도에 들어 있는 칼슘과 철분은 피로회복과 소화불량, 그리고 갈증해소 등에 좋다. 때문에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특히 많이 권하는 과일 중의 하나이다.

  식생활 자체가 육류 중심인 프랑스 사람들은 암 등의 질병에 걸리기 쉬운 식습관이 있으나 포도가 주원료인 와인을 함께 즐겨 먹음으로써 오히려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질병 발병률이 낮다. 이는 프랑스 사람들이 즐겨 먹는 와인에 ‘폴리페놀’이라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어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최근에 농촌진흥청에서 포도 껍질에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혀냈고, 여성에게는 다이어트와 미용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통 포도의 단맛은 포도송이의 가장 위쪽(꼭지 있는 곳)이 가장 달고,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구입할 때에는 가장 아래쪽의 포도를 따서 먹어보고 이곳이 달면, 안심하고 구입해도 좋다.

 

 포도에 묻은 하얀 가루... 그것은 무엇인가?

  포도에 묻어 있는 하얀 가루는 사람의 몸에 좋은 효모가 자라 당분과 함께 껍질 밖으로 빠져나온 것이다. 이런 포도는 물어볼 것도 없이 잘 익은 포도이다. 따라서 포도는 하얀 가루가 많이 묻은 포도일수록 당도가 더 높아 맛이 좋다.

  간혹 하얀 가루를 농약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번 기회에 그 오해를 말끔히 씻었으면 한다. 포도는 7월 초순경 알 솎기를 마친 후 곧바로 봉지를 씌워 재배하기 때문에 농약이 직접 포도 알맹이에 묻는 경우는 거의 없다. 뿐만 아니라 포도를 수확할 무렵에는 농약을 치지 않으므로 흐르는 물에 잘 씻어 껍질째 먹으면 더욱 좋다.

다양한 포도 품종.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우리가 가장 즐겨 먹는 포도 캠벨얼리, 청수(청포도), 홍서보, 델라웨어, 리자마트, 유니비라 쎄븐.


Tip....


  포도 다이어트는 이렇게 하세요.

  포도는 피부미용과 빈혈에 도움을 주고 소변을 잘 보게 하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으며 임산부가 먹으면 태아와 산모에게 모두 좋은 식품이다.

  포도 다이어트의 효과를 보려면 ▲ 아침 일찍 일어나서 물을 1~2컵 마신다. ▲ 30분 정도 지나 포도나 포도즙을 먹는다. ▲ 점심은 평소대로 먹는다. ▲ 저녁에는 포도즙만 마신 뒤 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