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담도암

담낭암 치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8.
담낭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담낭암의 치료법에는 수술요법, 항암제를 사용한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은 수술인데, 진단 당시 병이 상당히 진행한 경우가 많아 다른 소화기계의 암에 비하면 수술이 가능한 환자가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외과요법
담낭암의 수술에서는 암이 발생한 담낭뿐만 아니라 담낭에 가까운 장기와 조직을 함께 절제합니다. 주위의 장기를 어느 정도 같이 절제할지는 암의 병기와 종양의 위치에 따라 결정합니다.

♣ 단순담낭적출술
조기 담낭암에 해당하는 경우, 즉 종양이 점막(T1a)이나 근육층(T1b)에 국한된 경우, 림프절 전이 가능성이 희박하므로 담낭만을 적출하는 방법입니다.

♣ 확대담낭적출술
담낭, 담낭에 접한 간의 일부, 소속림프절을 함께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1기에서 3기의 담낭암에 대해 실시됩니다.

♣ 간문부절제술
담낭, 담관, 간의 일부, 소속림프절을 함께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확대담낭적출술에 비해 간절제의 영역이 넓은데다가 간외담관도 같이 절제하기 때문에, 절제 후에 간 쪽의 담관이 잘린 끝과 공장을 이어서 담즙이 흘러나올 수 있는 통로를 다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기나 3기의 담낭암에 대해 실시됩니다.

♣ 간엽절제술
담낭, 담관을 포함하여 간의 우엽(간 전체의 60%)을 절제하는 확대수술입니다. 일반적으로 3기 또는 4기의 진행된 담낭암에 대해 실시됩니다.

♣ 보조시술
담도 폐쇄가 있어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지만, 수술이 곤란하거나 환자의 상태가 수술을 견딜 수 없는 경우에는 경피경간루트(PTBD) 시술이나, 내시경적으로 여러 가지 재질의 배액을 위한 스텐트를 삽입하는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항암제에 의한 화학요법
담낭암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항암제에는 5-FU, 마이토마이신C, 아드리아마이신, 시스플라틴 등이 있지만 표준적 치료로서 인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의 약제를 조합하여 치료하는 임상시험이 진행 중입니다. 부작용으로서 식욕저하나 구역질, 빈혈, 백혈구감소, 탈모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사선요법
담낭암에 대한 단독 방사선치료 또는 수술 후 보조적 방사선 치료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논쟁이 많습니다. 그러나 방사선에 잘 반응하여 암이 작아지게 되거나, 생존기간의 연장, 담관폐색이 개선되어 황달이 완화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로 인한 부작용은 어떻게 대처하나요?
치료로 인한 부작용은 어떻게 대처하나요?

♣ 치료 부작용에 대처하기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등의 치료 후에는 오심 구토, 감염, 식욕저하, 탈모, 구강건조증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들은 대부분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약을 사용하거나, 치료를 중단하면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부작용이 심각하게 발생할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치료의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문제점이 발생하면 즉시 담당 의료진에게 알리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약이나 치료법에 따라 부작용도 다양하게 나타나며, 그 정도도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 예상되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둔다면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좀더 수월하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치료 부작용은 치료를 중단해야 하거나 치료의 방법을 바꿔야 할 정도로 치료에 많은 영향을 주며, 생명까지 위협하기도 하기 때문에 치료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 부작용을 최소화 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종류별 암 > 담도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담낭암  (0) 2008.09.18
[스크랩]담관암이란?  (0) 2008.09.18
[스크랩]담낭.담도암의 발생부위  (0) 2008.09.09
담관암 치료의 이해  (0) 2008.08.25
[스크랩]담낭암 치료의 이해  (0) 2008.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