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환자를 위한 작은정보

식도암 식도 절제후 식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6.
식도암 식도 절제후 식사

식도 절제후 식사는 어떻게 할까요?

 

1.

식사는 소량씩 자주 합니다. 1일 6~7회 정도로 나누어 2시간 간격으로 드십시오.

2.

식사는 천천히 하고, 30회 이상 많이 씹도록 합니다

3.

음식은 부드럽게 조리해서 드시고,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은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4.

수술 후 3개월까지는 식사 후 15~30분 정도 비스듬히 기댄 자세로 음식물이 위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합니다.

5.

수분은 식전 식후 30분~1시간에 섭취하며 1개월 까지는 1회 반컵 이하로 주의합니다. 1일 1ℓ(약 4-5컵) 정도로 제한합니다.

6.

지방(식물성기름)은 열량을 많이 내므로 식사에 넉넉히 사용하여 충분한 열량 섭취가 되도록 합니다. 단, 튀김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제한합니다.

7.

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합니다.

8.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골고루 드십시오. 육류, 생선, 계란, 두부, 치즈를 넉넉히 드십시오. 채소는 짧게 자르고 푹 익혀서 드십시오.

9.

점차 식사량을 늘이십시오.( 1~2일마다 1수저씩 증가합니다)



분류

음식 선택시 고려사항


곡류군

기본적인 열량원이므로 매끼 섭취해야 하며, 부족한 경우 간식으로 섭취합니다. 현미, 잡곡류는 섬유소가 많아 소화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삼가합니다.
떡은 조직이 치밀하므로 잘 씹어서 먹어야 합니다. 빵, 과자류는 가능하나 케익 등 너무 단것은 제외합니다.


어육류군

수술 후 단백질 필요량이 증가하므로 어육류를 넉넉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라도 매끼 식사에 포함되도록 합니다.
간식을 계란 후라이, 치즈, 연두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긴 것과 말린 것은 제한합니다.


채소군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에 필요하며, 적절한 배변 조절을 위해 부드러운 채소를 위주로 푹 익혀서 매끼 소량씩 먹습니다. 식사 시작 후 1개월 이후에 생채소 섭취가 가능합니다.
녹즙은 영양소 함량이 높지 않고 수분 과다 섭취의 위험이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지방

열량원으로 작용하므로 충분히 사용하여 식사량이 적은 것을 보충하도록 하십시오. 식물성 기름을 위주로 사용합니다. 반찬 조리시 넉넉히 사용합니다. 빵, 감자 등에 마요네즈를 첨가해 먹습니다.


우유군

칼슘 흡수가 손상될 수 있어 충분한 칼슘 섭취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초기에는 소량씩 먹습니다.
요구르트 등 약간 단 유제품은 식사 시작 후 1주일부터 가능합니다. 간식으로 빵 등과 함께 드십시오.


과일군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를 위해 매일 소량씩은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껍질은 모두 제거하고 먹습니다. 말린 과일은 질기므로 삼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