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위암

위암환자의 생활관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5.

위암환자의 생활관리

 

1. 위의 기능과 식사

위는 음식을 처음으로 받아들여 소화하는 기관으로, 식사 후 음식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면서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섞으며 일부의 소화작용을 합니다. 위절제 수술을 한 경우 위의 절제정도에 따라 남아있는 위의 기능이 달라지나, 수술 후에 점차 소화와 저장기능 회복 이 가능해 집니다. 위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절제했더라도 소화에 큰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의 회복과 좋은 영양상태 유지를 위해 식사 섭취에 노력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며, 남아있는 작은 위의 부담을 줄이고 적절한 영양섭취를 위해 1일 6~8회 이상 식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식사 진행 일정

식사내용
미음
진밥 또는 보통밥
보통밥
예상기간
1~2일
3~4주
1~2주
이후


입원기간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행될 수 있으며 퇴원 후에는 본인의 적응 정도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위절제 후 가장 흔한 합병증 : 덤핑증후군

심한 복통, 복부팽만, 구토, 설사, 두통, 식은땀, 빈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장내로 너무 빨리 내려가면서 공장이 팽창되어 공장 내로 수분이 급격히 유입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소장으로 유입되는 음식물의 양과 삼투효과를 줄여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에 덤핑증후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1) 과식한 경우
(2) 식사를 빨리 했을 때
(3) 삼투압이 높은 음식(소금, 설탕 등)을 과다 섭취하는 것
(4) 수분(국물이나 물 등)을 많이 먹었을 때

[ 위절제 후의 식사요법 ]

덤핑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식사 방법으로 조심스럽게 식사합니다. 수술 후 최장 6개월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므로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① 식사는 소량씩 자주 합니다.
② 식사는 천천히 하도록 합니다. 25~30번 이상 꼭꼭 씹어서 먹습니다.
③ 식사 후에 15~30분 정도 비스듬히 기댄 자세를 취하면 음식물이 위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④ 수분(국물 포함)은 1일 5~6컵 정도로 제한하며,식사 도중에는 삼가고 식전 식후 30분~1시간 정도에 마시도록 합니다 (1회 반 컵 이하로 섭취합니다.).
⑤ 삼투효과가 높은 단당류가 많은 음식은 피합니다.
⑥ 지방(식물성 기름)은 열량을 많이 내고 음식물의 위 통과 속도를 늦추므로 조 리시 사용하여도 됩니다.
⑦ 우유 및 유제품은 일부 환자에게서 유당불내성으로 설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초기에는 제한하지만 환자가 섭취할 수 있으면 조금씩 양을 증가시킵니다.
⑧ 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합니다.
⑨ 음식은 골고루 먹습니다. 육류, 생선, 두부, 치즈 등은 단백질이 풍부하므로 넉넉히 드십시오. 채소는 섬유소가 많으므로 푹 익혀서 소량씩 드십시오.
⑩ 점차 식사량을 늘이십시오 (1~2일마다 1수저씩 증가시킵니다.)


 


4. 퇴원후 식사(수술 후 2~3개월까지)

점차 식사량을 증가시켜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사할 때는

① 밥은 반그릇 정도에서 시작해 점점 양을 증가 시킵니다. (잡곡밥은 소화가 어려우므로 피함)
② 25~30번씩 천천히 잘 씹어서 드십시오.
③ 단백질 음식을 충분히 드십시오. (육류,생선,계란,두부,치즈 ..)
④ 식물성 지방은 음식 조리시에 사용하여도 됩니다. (식용유, 참기름, 들기름, 마요네즈 등)
⑤ 전체 식사량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국은 반그릇 이하로 드시고 수분은 주의하십시오. 1회 1컵 이하 (예, 물,국물,우유,쥬스,차,그린비아 등)

※ 식사량이 적으므로 간식이 필요합니다.

- 1일 2회 이상 간식을 하십시오.
- 단음식은 주의해야 합니다(1개월간). - 꿀,엿,설탕,사탕,초콜릿,아이스크림 등
- 죽,스프류,달지 않은 부드러운 빵,과자,계란후라이,치즈,연두부,과일 등을 사용합니다.


※ 주의할 음식

위의 소화기능이 완전히 회복되기 전이고 위장 기능이 미숙한 상태여서 소화되기 어려움으로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은 제한하도록 합니다.

5. 퇴원 후 식사(수술 3개월이후)

지금까지는 수술 후 적응기간으로 소량씩 적은 식사를 했으나 수술 후 3개월부터는 점차적인 식사량 회복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식사 적응도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점차 제한을 없애고 자유롭게 식사할 수 있습니다. 식사량을 늘이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① 영양상태 회복을 위하여 식사량을 점차 증가시킵니다.
- 3끼 식사와 간식으로 1일 필요량을 충분히 드셔야 합니다.
② 단백질 음식은 반드시 섭취하도록 합니다.
③ 맵거나 짠 음식은 개인의 적응도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나 서서히 드시도록 합니다.
④ 체중이 많이 감소된 상태라면 특히 식사량 증가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